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칭찬... 좋지요.

그런데... 이 칭찬을 하는데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적절한 칭찬은 단순히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하는 걸 넘어서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에 대해 아주 좋은 감정을 가지게끔 할수도 있구요, 반면에 부적절한 칭찬은 아예 안하느니만 못한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칭찬이 적절한 칭찬일까요? 동시에 어떤 칭찬은 피해야 할 칭찬일까요?

 

먼저... 칭찬을 제대로 하려면 능력이 아닌 노력에 초점을 맞춘 칭찬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험을 잘 본 아이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이야~~~ 시험 잘 봤구나. 역시 넌 머리가 좋은가봐?” 이건 좀 곤란하구요,

이야~~~ 정말 열심히 공부하더니만... 결과가 참 좋으네!!! 수고했어!!!” 이런 칭찬이 적절하다는 것이죠.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전자와 같은 능력에 대한 칭찬은 받아들이는 이로 하여금 일종의 압박감을 느끼게 합니다.

내가 머리가 좋다고? 그래... 시험 잘 친거 보니 내 머리가 나쁘진 않은가 보다.’, 다음 시험도 잘 봐야겠다. 잘 못 보면 머리 나쁜게 되어버리니깐.’

이밖에도 시험을 보기 전이나 보고 난 후에 괜한 말을 자꾸 하게끔 합니다.

나 공부 하나도 못했어.”

혹여나 만족스러운 성적을 받지 못한 경우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한 장치를 만들어 두는 거죠.공부를 못 했으니 시험을 잘 보지 못한 것이고, 그건 결코 내 머리가 나빠서가 아니라는, 그런 변명의 여지를 무의식적으로 설정하는 겁니다.

혹여나 나름 열심히 공부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러운 성적을 받지 못한 경우가 반복된다면 문제는 좀 더 심각해집니다. 시험을 잘 보지 못했으니 능력에 대한 칭찬을 받지 못하게 될 터이고 그렇게 되면 스스로의 능력에 대해 의심하게 됩니다. 노력에 대한 칭찬은 아예 받아본 적이 없으니 노력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건 여전하구요. 이 두가지가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게 되면 공부... 안하게 되는거죠. 해도 안된다고 느끼게 되는 겁니다. 할 필요가 없다고 느끼게 되는 거구요.

 

반면에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이는 성적이 좋으면 좋은대로 성적이 나쁘면 나쁜대로 공부에 대한 의욕을 잃지 않습니다. 노력 자체에 대해 충분한 보상을 받았으니까요.

성적이 좋으면 좋은대로 더 신이 나서 공부하게 될 것이고, 성적이 나쁘면 나쁜대로 노력에 대한 칭찬을 다시 듣기 위해 계속 공부할 것입니다. 계속 공부한다면... 결국에는 성적도 좋아지겠지요.

 

다음으로... 칭찬은... 칭찬 받는 당사자를 포함한 칭찬이어야 합니다.

바로 이런 칭찬입니다. 김 대리!!! 역시 훌륭해. 이번 일 참 깔끔하게 처리했네!!!”

반면... 당사자가 포함되지 않은 칭찬은 어떤 것일까요? 일이 잘 처리되었네?”

느낌이 아주 다릅니다.

전자의 경우 일을 처리한 김 대리를 격려하고 칭찬한 것이지만, 후자의 경우 그저 일이 알아서 잘 처리된 것에 대한 언급처럼 느껴질 뿐 김 대리에 대한 칭찬은 아닌거죠. 듣는 김 대리의 경우 오히려 기분이 나빠질수도 있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관찰, 판단 그리고 순발력을 필요료 하는 것이라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의도하지 않은 언행에 대해 칭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문 난 불량학생 한 명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 곁을 할머니 한 분이 지나가고 계셨는데 갑자기 중심을 잃고 넘어지려 하십니다!!! 그 순간 그 자리에 있던 그 불량학생은 무의식적으로 할머니가 넘어지시지 않게끔 부축하려 합니다!!!

이 때 칭찬해야 합니다!!! !!! 학생!!! 자네 참 보기드문 모범 학생이군!!!”

이 학생은 그저 무의식적으로 행동했을 뿐입니다. 어떠한 칭찬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생각지도 못한 칭찬을 받았습니다. 맨날 불량학생이라고 손가락질 받다가 아무 의도 없이 무의식적으로 한 행동에 대해 칭찬을 받았습니다.

아마... 그 학생은... 오래지 않아 진정 모범학생으로 거듭날 가능성이 상당히 농후합니다.

 

서두에서 언급했지만... 칭찬... 좋은 겁니다.

그렇긴 한데...

어떻게 칭찬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제대로 칭찬하는게 좋겠죠? ^^

 

+ Recent posts